세종특별자치시 스마트시티 체험존 스마트한 세종! 즐거운 세종! 스마트시티 세종!

환경 시설

자동크린넷쓰레기투입구

- 안녕하세요? 저희는 세종특별자치시의 상징, 새빛이와 새날이예요. 세종특별자치시는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군 세종대왕의 창조정신을 이어가며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 행복도시랍니다. - 세종특별자치시는 세계적인 친환경 도시이기도 한데요. 특히 쾌적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쓰레기통, 전봇대, 담장, 광고 입간판, 노상 주차가 없는 도시로도 유명하죠. - 그중에서도 쓰레기통이 없다는 것이 가장 놀라운 일인데요. 세종특별자치시는 폐기물 자동수송시설인 자동크린넷 시설을 이용해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답니다. - 으아~ 냄새! 저기 주택단지 내에 쓰레기 더미를 좀 보세요. 지나다니는 길을 다 막고 있네요. 음식물에서 세어나오는 악취가 너무 심해요. - 부패된 음식물에서는 전염되는 바이러스가 나와 건강에도 안좋을 뿐만 아니라 음식물에서 흘러나오는 물이 땅으로 스며들어 지하수를 오염시키기도 해요. -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세종특별자치시는 자동크린넷 시설을 설치하게 되었어요. - 자동크린넷 시설은 가정이나 상가에서 발생된 쓰레기를 진공청소기의 원리와 같이 자동으로 수거하는 시설인데요, 날씨나 시간에 상관없이 아무 때나 쓰레기를 버릴 수 있구요, 가까운 곳에 투입구를 두어 누구나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이랍니다. - 그 뿐만이 아니예요. 자동크린넷의 투입구는 이중으로 완전하게 밀폐되어 소음, 악취가 퍼져나가거나 곤충이 서식하는 것을 완전하게 차단해서 전염성을 예방했어요. - 또 사용자의 안전을 생각해 손끼임 방지 기능과 투입 후 자동으로 잠김 기능을 더했답니다. - 자동크린넷의 수거과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세종특별자치시의 자동크린넷 시설은 모두 12개의 집하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특히 제 7집하장은 약 3,566㎡로 제 6집하장과 8집하장과 통합으로 운영되어 일반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 약 60톤을 수집, 처리하고 있어요. - 자동크린넷 시설은 투입, 이송, 집하의 세가지 공정으로 구성되요. 쓰레기를 넣으면 이동하여 모아지는 거죠. 주거시설이나 상가 근처에 쓰레기를 넣는 투입구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음식물, 일반, 대형 투입구로 구분되어 있어 내용물과 용량에 맞게 투입구에 쓰레기를 넣으면 된답니다. - 그럼 쓰레기를 투입구에 넣어볼까요. 가정에서 나온 쓰레기가 종량제 봉투에 담겨 있어요. - 각 가정에 제공된 RF카드를 리더기에 대면 투입구가 자동으로 열려요. 이 때, 투입구의 문을 강제로 열거나 닫게 되면 고장이 날 수 있어요. 그리고 반드시 쓰레기 내용물과 용량을 확인해야 해요. 잘못 버리는 경우 관이 막힐 수 있거든요. - 투입구 아래에 일정량의 쓰레기가 모이면 중앙 제어실에서 자동으로 감지하여 땅 속에 있는 관을 통해 집하장에 있는 전환 벨브까지 옮겨갑니다. 전환 벨브는 일반, 음식물, 비상, 세 가지 방식으로 구분하여 모으는 역할을 해요. 전환 벨브를 지나면 쓰레기는 원심분리기로 들어가요. 여기서 공기와 분리되는데, 공기는 2단의 필터와 탈취 과정을 거쳐 깨끗한 공기로 바뀌어 대기 중으로 나온답니다. - 공기와 분리된 일반 쓰레기는 압축기를 통해 컨테이너에 압축 저장 되었다가 일정한 양이 모이면 지상 1층에 있는 반출장으로 옮겨져 폐기물 연료화 시설로 보내져요. 이곳에서 고체 연료가 되어 신재생에너지로 사용되죠. - 음식물 쓰레기는 지하에 음식물 저장소에서 냉각 저장 되었다가 비닐과 분리된 후 지상 1층에 음식물 반출 차량으로 옮겨서 수질복원센터로 보내지는데요. 음식물 쓰레기 역시 바이오 가스 등 신재생에너지로 사용된답니다. - 세종특별자치시를 깨끗한 도시로 만들어주는 자동크린넷 시설은 전자동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 더 믿을 수 있어요. 도시도 깨끗해지고 또 에너지로 다시 사용할 수 있어, 잘 사용한다면 친환경 자동크린넷 시설은 더욱 행복한 세종특별자치시를 만들어 갈 거예요. 여러분의 작은 관심이 자동크린넷에게는 큰 힘이 된답니다. - 그럼 우리 또 만나요. 안녕!
자동크린넷
  • 생활폐기물을 위생적, 친환경적으로 수거하는 시스템
자동크린넷 시설 이미지1
자동크린넷 시설
  • 생활폐기물을 투입하면 지하의 매립 배관을 통해 고속의 공기와 함께 집하장으로 운반되어 처리하는 수거 시스템
자동크린넷 시설 이미지2
자동크린넷 시설 구조
  • 생활폐기물을 위생적, 친환경적으로 수거
  • 생활폐기물을 투입하면 지하의 매립 배관을 통해 고속의 공기와 함께 집하장으로 운반되어 처리하는 수거 시스템
맨위로

음식물자원화장치 (리사이클링 시스템)

- 남자 : 안녕하세요? - 남자 : 먼저 내려가세요. - 나레이션 : 가정과 국가의 골칫거리 음식물 쓰레기, 앞으로는 간단하고 깔끔하게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나레이션 : 퇴비가 만들어지자 퇴비를 활용하는 텃밭도 만들어집니다. 입주민들이 모여서 가꾸는 텃밭을 중심으로 공동체가 살아납니다. 우리가 사는 모습이 바뀝니다.
음식물 자원화
  •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 기술로 우리집 음식물 쓰레기가 사라집니다.
음식물자원화장치 이미지 1
음식물자원화장치
  • 음식폐기물을 바이오 처리하여 퇴비로 자원화
  • 1차 혼합반응조에서 투입된 음식폐기물과 목질 바이오칩이 교반활동에 의해 섞이며 발효소멸(7일 소요)
  • 2차 숙성조에서 교반활동에 의해 퇴비 생성(2일소요)
음식물자원화장치 이미지 2
스마트 리사이클링
  • 음식물을 투입하면 분쇄 후 오배수관을 통해 지하로 이동하고 고형물 80%이상 회수하여 발효기술로 바이오 처리하고 부산물은 퇴비 또는 연료로 사용
맨위로